티스토리 뷰
목차
NBA팀 골든스테이트 워리어스의 빛나는 역사와 선수 및 감독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번 2023~2024 시즌에 대한 전망을 해보겠습니다.
1. NBA팀 골든스테이트 워리어스 역사
골든스테이트 워리어스는 1946년에 필라델피아에서 창단했습니다. 그리고 1962년에 샌프란시스코로 둥지를 옮겼습니다. 9년 후인 1971년에는 오클랜드의 오라클 아레나로 홈구장을 이동했고, 2019년에 드디어 지금의 홈구장인 샌프란시스코의 체이스 센터로 왔습니다. 꽤 연고지를 많이 옮긴 팀 중에 한 팀입니다. 이 팀의 저지 스폰서는 일본 기업인 라쿠텐입니다. 이 구단의 우승 역사는 빛이 납니다. 각각 1947년, 1956년, 1975년, 2015년, 2017년, 2018년, 2022년 NBA 파이널 우승 7회에 빛나는 명문 구단입니다. 영구결번으로는 윌트 체임벌린, 톰 메스체리, 알 애틀스, 크리스 멀린, 릭 베리, 네이트 서몬드가 있습니다. 특히 체임벌린은 이 팀에서 주전 센터로 뛸 당시에 NBA에서 아직도 깨지지 않는 전무후무하고 전설적인 100 득점을 기록한 고대 괴수입니다. 또한 NBA 역사상 다섯 손가락에 꼽히는 센터입니다. 그는 필라델피아 워리어스 소속으로 세 시즌을 활약했고, 구단이 연고지를 옮겨서 샌프란시스코 워리어스 소속으로 세 시즌을 더 뛰었습니다. 이 구단의 G 리그 산하팀으로 산타크루즈 워리어스가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이현중 선수가 잠깐 2022~2023 시즌에 이 팀에서 활약했습니다. 창단은 1995년에 하였고, G 리그에는 2006년에 가입했습니다.
2. 선수 및 감독 소개
선수 및 감독에 대한 소개를 하겠습니다. 가드 포지션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수비의 달인 Gary Payton 2세와 왼손의 달인 Brandin Podziemski가 있습니다.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 Moses Moody도 있습니다. 주전 슈팅가드는 Klay Thompson이고 주전 포인트 가드는 Stephen Curry입니다. 특히 Curry는 경기 당 평균 28.6점을 기록하면서 팀을 이끌고 있습니다. 93.8%의 높은 성공률의 자유투는 가히 놀랍습니다. 포워드 포지션입니다. Dario Saric가 이번 시즌부터 이 팀에 합류해서 공격에서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Andrew Wiggins는 몇 년 전에 미네소타 팀버울브스에서 이적해서 온 스몰 포워드입니다. 그는 재작년에 팀이 우승을 할 때 특히 수비에서 큰 활약을 했습니다. Jonathan Kuminga는 젊고 어린 선수로서 아직 배워야 할 것이 많이 남아있지만,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습니다. 센터 포지션에는 Kevon Looney가 경기당 평균 8.2 리바운드를 기록하면서 팀의 골밑을 든든하게 지키고 있습니다. 그는 특히 팀에서 스크린과 리바운드, 허슬과 같은 궂은일을 도맡아서 하는 빅맨입니다. 그가 없는 워리어스의 골밑은 상상하기 힘들 정도입니다. 이 역사적인 팀을 이끌고 있는 수장은 Steve Kerr입니다.
3. 이번 시즌 전망
이번 2023~2024 시즌에 대한 전망을 해보겠습니다. 현재 이 프랜차이즈의 성적은 10승 14패로 5할이 채 되지 않습니다. 서부 콘퍼런스에서 15팀 가운데 1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플레이오프 진출권을 주는 10위까지인 피닉스 선즈와도 2.5게임 차이가 납니다. 불과 1단계 차이가 나는 것에 비하면 꽤나 많은 수치의 게임차이가 나는 것입니다. 게다가 현재 3연패 중입니다. 그리고 다음 경기는 브루클린 네츠입니다. 네츠는 워리어스보다 지금 성적도 더 좋고 분위기 또한 훨씬 좋은 상태입니다. 이 프랜차이즈가 과연 4연패를 할지, 아니면 기적적으로 연패를 끊고 1승을 달성할 수 있을지에 따라 시즌 초반 분위기에 지대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입니다. 주전 파워 포워드의 부재로 쉽지는 않지만,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 먹겠다는 정신으로 무장하면 결과는 그 아무도 모를 것입니다. 이 팀에는 외곽슛이 좋은 자원들이 즐비하고, 여전히 공격 시스템에 대해서는 조직력과 경험이 막강하기 때문입니다. 대신 코칭스태프들이 조금 더 유연한 사고를 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과거의 영광은 잠시 뒤로 한 채, 현실을 빨리 인정하고 수긍해서 게임 플랜을 현재에 맞게 조정할 용기가 필요합니다. 주전 선수들을 믿는 것도 중요하지만, 플랜 A가 안 통할 시에는 빨리 플랜 B로 방향을 틀 줄 아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벤치 자원들에 대한 믿음이 절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