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NBA팀인 워싱턴 위저즈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프랜차이즈의 역사와 선수 및 감독에 대한 소개를 하고, 이번 시즌에 대한 전망을 해보겠습니다.
1. 워싱턴 위저즈의 역사
NBA팀인 워싱턴 위저즈는 1961년에 창단했습니다. 이 구단은 동부 콘퍼런스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원래의 연고지는 시카고였다가 볼티모어로 바뀌고, 1973년이 되어서야 비로소 워싱턴 D.C. 가 되었습니다. 팀 명은 1997년까지는 불리츠였습니다. 그 이후 위저즈로 변경된 것입니다. 팀 명을 바꾸자마자 돌입한 1997~1998 시즌에 바로 파이널 우승을 해버렸습니다. 그다음 시즌에는 아쉽지만 파이널에서 준우승을 했습니다. 물론 준우승 또한 엄청난 기록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홈 경기장은 캐피털 원 아레나입니다. 이 팀의 유명 선수로는 마이클 조던과 길버트 아레나스 등이 있습니다. 또한 영구 결번으로는 엘빈 헤이즈의 11번, 거스 존슨의 25번, 웨스 언셀드의 41번, 필 체니어의 45번이 있습니다. 이 구단의 최초 신화가 있습니다. 바로 NBA 리그에서 역사상 최초로 여성 경영자를 배출한 프랜차이즈인 것입니다. 수잔 오말리는 대학 시절부터 위저즈의 마케팅 부서에서 인턴으로 회사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1986년에는 광고 부장이 되었고 1988년에는 초고속 승진을 해서 홍보 부장 및 총괄부 사장이 되었습니다. 그리고는 1991년부터 16년간 사장을 지냈습니다. G 리그 산하팀으로는 케피털시티 고고가 있습니다. 이 팀은 2018년 창단되었습니다.
2. 선수 및 감독에 대한 설명
이 프랜차이즈의 선수들과 감독 및 코칭스태프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선수들의 구성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가드, 포워드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가드 포지션에는 이번 시즌 골든스테이트 워리어스에서 이적해 온 Jordan Poole이 있습니다. 그는 파이널 우승 경험이 있는 젊은 가드입니다. 화려한 농구 실력과 과감한 외곽슛은 그의 주특기이지만, 가끔 과도하게 혼자 농구를 하려는 성향이 있어서 팬들의 눈살을 찌푸릴 때가 있습니다. 다음으로 포워드 포지션입니다. Los Angeles Lakers에서 온 Kyle Kuzma가 있습니다. 그 또한 파이널에서 우승컵을 들어 올린 경험이 있는 젊은 선수입니다. 그는 큰 키와 좋은 운동 능력으로 NBA 무대에서 살아남고 있지만, 그 이상을 원하는 팬들을 충족시키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LA Clippers에서 이적해 온 Landry Shamet 또한 이 팀에 있습니다. 이탈리아 출신의 Danilo Gallinari는 큰 신장을 가지고 있으며, 부드러운 슛 터치와 시야를 가지고 있는 선수입니다. 이 젊은 팀을 이끄는 감독은 Wes Unseld입니다. 어시스턴트 코치 중에는 James Posey가 있습니다. 그는 선수 출신으로서 보스턴 셀틱스에서 우승 경험이 있는 코치입니다. 이제는 코치로서도 우승컵을 들어 올리고 싶은 Posey입니다.
3. 이번 시즌에 대한 전망
위저즈는 현재 3승 20패의 성적으로 동부 콘퍼런스에서 14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밑에서 두 번째로 성적이 안 좋은 상태입니다. 구단의 영구 결번인 웨스 언셀드가 감독을 맡고 있지만, 팀의 계속되는 추락을 막기는 정말 힘들어 보입니다. 이 젊은 팀이 다시 위로 올라가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의 기다림이 필요해 보입니다. 워싱턴 위저즈의 팀 기조는 일단 이번 시즌에는 리빌딩팀입니다. 이 팀의 색깔은 트랜지션을 항상 강조하고, 24초를 알차게 쓰지 않으며 공을 몰고 와서 바로 슛을 던지는 스타일입니다. 상대팀이 수비 대형이 갖춰지기 전에 공격을 실행하는 방법으로서 굉장히 슛이 좋은 선수들이 많을 때 결과가 좋은 방식입니다. 그러나 상대팀의 수비 대형이 갖춰지고 나서 하는 하프코트 오펜스는 꽤 정교하게 돌리지만, 결과는 좋지 못합니다. 다시 말해서 하프코트 공격은 리그에서 바닥권이고 속공의 빈도 및 효율이 좋아서 그나마 전체적 공격은 리그 전체에서 20위권입니다. 수비에 대한 세팅은 전반적으로 엉망입니다. 슛에 대한 수비는 리그에서 30위로 최하위입니다. 자유투도 많이 허용하는 편입니다. 팬들로부터 감독의 코칭 능력에 대해서는 준수하다는 평이 있고, 공격과 수비에 대한 디자인은 괜찮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단지 선수들이 코트 위에서 실행하는 게 쉽지 않습니다. 이번 시즌 이 팀의 정규 시즌 최종 순위는 아쉽지만 지금과 크게 다를 바가 없을 듯합니다.